자연치유건강법 경험

건강회복에 단백질이 아니라 아미노산인 이유

김서방이간다_(*+_ 2022. 2. 22. 20:37

음식은 우리의 몸을 만드는 재료입니다. 그리고 몸이 움직이는 힘의 원천입니다. 이 두가지 때문에 우리는 음식을 먹습니다. 물론 이 두가지는 생명을 유지하는 조건입니다. 음식에 들어 있는 영양소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효소, 비타민, 미네랄입니다. 우리는 맛있게 음식을 먹어서 음식 속에 들어 있는 이 원료들을 따로 분해해서 아주 작은 미세물질로 분해하여서 소장의 융모세포로 빨아들여서 몸 내부세계로 흡수하는 것입니다. 사실 이 보이지 않는 이유때문에 밥을 먹는 것이 본질적인 목적이지만 우리가 음식을 먹는 이유는 사실은 딱 한 가지입니다. 배가고파서 먹는 것이지요. 그리고 부가적으로 맛을 즐기기 위해 먹는 목적도 갖고 있습니다. 배가 고픈데 밥을 먹지 않으면 몸이 잘못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결국 우리가 배가 고픔을 느끼는 건 세포가 영양을 공급받지 않으면 세포에 문제가 생기는 사실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영양성분들 중에 중요한 원료는 무엇일까요? 사실 이 질문은 현명한 질문은 아닙니다. 중요하지 않은 성분이 없습니다. 무엇이든 부족하면 몸은 정상을 유지할 수 없기때문입니다. 부족하지 않게 충분한 양을 먹어야 몸의 정상상태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번 글은 단백질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단백질은 우리 몸 자체입니다. 보통 우리는 단백질 섭취가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단백질에 대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는 우리 몸이 단백질로 만들어져 있다는 걸 우리는 알기때문입니다. 우리가 단백질을 먹으면 그 단백질이 우리 몸이 된다는 걸 알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좀더 자세한 이야기는 한 번도 들어본적이 없을 것입니다. 단백질과 아미노산에 대한 더 자세한 이야기를 그래서 하려고 합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단백질은 많이 들어봤지만 아미노산은 듣기는 들었어도 어떻게 중요한지 모릅니다. 학교 생물시간에 배운 단어이기는 하지만 우리 삶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잘 모릅니다. 이 글이 제목 단백질이 아니라 아미노산인 이유의 내용을 이 글을 읽으면 관점이 많이 바뀔 것입니다. 이제 자세한 내용을 밝히겠습니다. 

 

 

우리는 고기를 먹어서 단백질을 섭취합니다. 또는 식물을 먹어서 단백질을 섭취합니다. 그런데 단백질의 변화 과정이 있습니다. 우리가 먹은 음식은 물질의 크기가 커다랗습니다. 우리가 먹은 음식이 우리 몸에 사용되려면 파괴되어 미세한 크기로 쪼개져야 합니다. 단백질이 쪼개지면 아미노산이 되는 것입니다. 단백질을 쪼갤때 단백질 분해효소 필요합니다. 우리가 먹은 음식이 소화되는 과정은 그냥 아무렇지도 않게 자연적으로 되는 것이 아닙니다. 물론 소화과정은 자연현상이지만 단백질소화효소가 있지 않으면 단백질은 쪼개지지 않습니다. 그러면 소화가 안 되는 것이죠.

 

 

노화나 질병의 역학관계 중에 한 가지 원인으로 작용하는 것이 소화가 안 되는 거와 연관됩니다. 소화가 안 되는 원인 중에 한 가지는 소화효소가 부족한 것이 있습니다. 소화불량의 원인은 소화효소 결핍 외에 다른 원인도 있습니다. 실제로 나이가 들면서 몸의 효소는 부족해지게 됩니다. 효소가 부족한 건 우리 잘못된 생활방식으로 사는 경우가 원인입니다. 효소는 생명의 근본으로 작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효소는 단백질로 되어 있기도 합니다. 그러니까 나이가 들면서 소화효소가 부족해지면 단백질 분해가 안 되고 단백질이 아미노산으로 분해되는 능력이 저하됩니다. 그러면 단백질 분해능력이 저하되는 만큼 몸은 또 단백질이 부족해지게 됩니다. 몸 전체에서 단백질이 부족해서 주름이 생기고 흰머리가 생기고 머리가 빠지고 몸의 기능이 저하되는 건 바로 이 내용과 연관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아미노산을 섭취하는 건 이 소화능력의 저하를 극복하는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아미노산은 단백질이 분해되는 최종산물입니다. 아미노산이 모여서 단백질이 되는 것입니다. 소화과정에서는 단백질이 쪼개져서 아미노산이 되고 미세한 크기의 아미노산은 소장의 융모세포로 빨려들어가서 혈관으로 유입되어 간과 몸의 모든 부분으로 운반됩니다. 그리고는 세포로 들어가서 DNA설계도의 명령을 받아서 단백질이 합성되는 것입니다. 이 내용은 단백질 소화의 일부를 설명한 것입니다. 소화과정에서 소효효소를 아끼면 좋은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소화효소가 낭비되지 않게 하는 방식은 단백질을 먹기보다 아미노산을 먹는 것이 더 유리한 것입니다. 아미노산을 먹으면 효소를 아끼고 더욱이 효소를 보충하는 방법이 됩니다. 몸은 효소가 많아지면 떨어진 기능이 회복됩니다. 몸의 효소는 언젠가는 완전히 사라지는 때가 있지만 아미노산을 섭취한다면 효소의 감소를 늦출 수 있게 됩니다. 

 

관련글

https://tothelife.tistory.com/406

 

역노화 몸이 젊어지는 원리

나이 많은 사람이 몸이 다시 젊어지는 사실을 아시나요? 이건 사실입니다. 현실에서 일어날 수 있는 현상입니다. 이 사실을 아는 사람도 있을 거 같습니다. 반대로 모르는 사람이 더 많을 것 같

tothelif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