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서방유쾌한소식(무료로 불치병 직접 치료하기) :: 월드컵 결승 프랑스 크로아티아 결승전 우승 예상

달력

32024  이전 다음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월드컵 결승전에 크로아티아 결승진출. 결승전에서 프랑스 크로아티아가 파이널 경기를 하게 되었어요. 이제 마지막 한 경기가 남았어요. 저는 많은 사람들이 예상하듯이 잉글랜드가 파이널에 올라갈 거라고 쉽게 생각했는데 저의 예상이 빗나갔습니다. 저야 뭐~ 잉글랜드가 이기든 크로아티아가 이기든 상관이 없지만 제가 잉글랜드가 이긴다고 예상을 했기때문에 잉글랜드가 이기기를 응원했어요. 




하지만 우승하지 않았던 팀이 우승하는 것도 의미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는 아직 우승해본 적이 없으니까 다음 월드컵에서는 우승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는 것처럼 말이예요. 크로아티아는 막강한 팀과 경기를 해서 어렵게 결승에 올라온 거예요. 대진운도 결승 진출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거죠.


1998년 처음 월드컵에 처음 나타나서 4강에 진출한 뒤에 20년 만에 월드컵 결승에 진출하 크로아티아. 엄청난 성과예요. 크로아티아가 우승할 거라고 예상한 사람들이 별로 없을 거같아요. 저는 잉글랜드 팬은 아니지만 아쉽고 안타까워요. 52년만에 우승을 해보자고 목표를 세웠을텐데요. 월드컵같은 A매치에서 많은 성과가 없었던 크로아티아에게 패배한 잉글랜드예요. 역시 축구는 결과를 알기 힘들어요. 아무리 세계 최강의 잉글랜드 프리미어 리그가 있다고 해도 잉글랜드의 승리를 예상하기 힘든 면이 있는 거였어요. 

그래도 잉글랜드는 4강 가는 실력이 있기 때문에 다음 경기에서 우승을 목표로 열심히 하면 되는 나라겠죠. 아무리 열심히 해도 8강까지 못 가는 나라들도 많잖아요. 우리나라나 일본같은 나라말이죠. 


지난 잉글랜드 크로아티아 경기에서 잉글랜드는 전반전에서 아주 좋은 경기를 했어요. 하지만 너무 중요한 몇 개의 골 기회를 살리지 못한 것이 잉글랜드의 패배 요인일수도 있겠어요. 트리피어가 전반 5분에 골을 넣고 나서는 잉글랜드는 여러번의 중요한 골 기회를 놓쳤어요. 그리고 크로아티아도 후반전에서는 너무 좋은 경기를 보여주었어요. 진정한 4강 경기, 재미있는 경기를 보여 주었습니다. 결국 잉글랜드는 후반전에 동점골을 허용했고 승부를 결정짖지 못했어요. 

연장전 경기까지 해야했고 연장경기 전반 8분에 잉글랜드는 다 넣을 수 있는 골을 얻지 못했어요. 여러 차례의 불운의 결과는 패배의 원인이었죠. 크로아티아는 강팀인 걸 보여주는 경기였네요. 양팀에게 상대적인 결과였죠. 크로아티아 입장에서는 결정적인 실점 위기를 넘기고 상승세를 탄 면도 있겠습니다. 그렇게 프랑스 크로아티아의 결승전 경기가 결정된 거예요. 




프랑스는 본선에서 상대적으로 약한 팀과 겨루었고 16강전부터 엄청난 팀들을 상대했어요. 크로아티아보다 수월하게 월드컵 결승에 진출한 점이 있고 하루 더 쉴 수 있는 잇점이 있어서 전문가들은 프랑스 승리를 예상하고 있어요.


잉글랜드 크로아티아의 경기를 보면서 프랑스에게 크로아티아는 쉬운 상대가 아니라는 것을 느꼈네요. 어쩌면 크로아티아는 상승기운을 제대로 활용한다면 프랑스보다 우위에서 경기를 펼칠 수도 있어요. 연장전을 한 번도 치루지 않은 프랑스, 세 번의 연장전 경기를 한 크로아티아, 체력의 우위는 프랑스에 있다고 보입니다. 그리고 프랑스는 4일 쉬고 크로아티아는 3일을 쉬고 경기를 하게 되니까 체력 프리미엄 차이가 있기는 해요. 또 다르게 생각해보면 연장전까지 뛰고 3일 밖에 쉬지 않는 크로아티아이지만 피로를 푸는데 3일이면 충분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해요. 그러니까 체력의 차이는 뻔히 보이면서도 과연 경기 결과에 큰 영향을 줄지는 미지수인 점이 있어요. 


 

 크로아티아

프랑스 

 피파순위

 20위

7위 

 전적

 0승2무3패

3승2무0패 

 최고성적

 3위

우승 



전적을 보면 프랑스가 크로아티아에 대해서 3승 2무 0패로 우세합니다. 1998년 프랑스 월드컵에서 준결승전에서 상대한 뒤 월드컵에서 20년 만에 우승 트로피를 목표로 다시 대결을 하는 거예요. 98년에는 크로아티아가 1점을 먼저 넣었다가 곧바로 프랑스가 1점을 만회한 뒤 프랑스가 또다시 1점을 얻어서 승리하고 월드컵 결승전에 올라갔고 브라질과 경기하여서 처음으로 승리했었어요. 이 월드컵에서 크로아티아는 네덜란드를 2:1로 이겨서 3위였어요. 프랑스는 월드컵 2회 우승을 위한, 그리고 크로아티아는 처음으로 우승을 노리는 게임이예요. 전적은 프랑스가 우위에 있지만 크로아티아가 결코 밀리지 않아요. 다만 전적에 밀리는 점에서 눈에 보이지 않게 선수들 마음에 불안감이 있을 수는 있겠죠. 그러나 그점도 크로아티아팀에게 큰 문제는 안 될 수도 있어요. 사상 첫 우승을 하느냐의 상황에서 온 몸에 아드레날린을 뒤집어쓴채 경기를 할테니까요. 승리는 선수들의 몸에서 뿜어 나오는 아드레날린의 양에 달려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최근의 프랑스 크로아티아의 두 번의 경기는 무승부를 기록했어요. 그러니까 오히려 크로아티아가 이번 경기를 기회로 프랑스를 넘어설 가능성도 있습니다. 프랑스의 음바페와 크로아티아의 모드리치 선수간의 대결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사실 축구는 어느 특별한 선수만의 기량으로 이기는 스포츠는 아니잖아요. 다만 기량이 뛰어난 선수를 중심으로 경기를 어떻게 풀어가느냐에 승패가 결정될 수 있어요.





모드리치 선수는 이제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을 거 같아요. 이전 글에서 모드리치와 라키티치에 대해서 살짝 이야기 했었죠. 크로아티아는 정말 특별하게도 대단한 미드필더가 두 명이고 이 점이 크로아티아의 공격력에 엄청난 장점이 될거라고 이야기를 했었었어요. 다른 팀들에는 완성된 미드필더가 두 사람이 있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최고의 미드필더가 두 사람이 한 팀에서 뛴다는 건 경기에서 효율이 매우 커진다는 뜻이예요. 저는 크로아티아의 눈에 띄는 장점을 보면서도 잉글랜드 팀에 점수를 더 주었어요. 잉글랜드는 그 자체로 대단한 리그를 보유하고 있다는 조건을 들어서 별다른 생각을 안 했어요. 하지만 역시 최고의 미드필더 두 사람의 역할은 경기의 흐름을 주도하는데 정말 중요하다는 사실을 이번 크로아티아 경기를 보면서 확인하고 있어요. 

모드리치는 이번 경기에서 2골 1도움으로 보이는 역할을 하고 있지만 라키티치는 1골로 다른 선수에 비교하면 눈에 띄지는 않아요. 그래도 보이지 않는 경기 전반적인 분위기나 상대선수 압박 등으로 크로아티아의 경기력 향상에 엄청난 역할을 하고 있어요.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손흥민이 워낙 특출난 면이 있어서 상대팀은 손흥민 선수만 집중마크하면 될 정도였을 테죠. 수비수 두 명이 따라 다녀도 손흥민 선수는 많은 제약을 받게 되는 거예요. 하지만 엄청난 선수가 여러 명인 팀과 상대할 때는 전담마크라는 것이 의미가 없어지게 되죠. 페리시치도 무서운 선수로 등장하는 지난 경기였어요. 잉글랜드와 경기에서 1점을 지는 상황에서 페리시치가 1골을 넣어 추격의 힘을 불어 넣어 준 장면은 페리시치 선수의 가치를 증명하는 순간이었어요. 그리고 연장전에서 만주키치의 역전골의 결정적인 도움을 준 페리시치였습니다. 프랑스는 막아야할 선수들이 많다고 할 수 있겠죠. 저는 지난 글에서 미드필더가 두명이 있는 크로아티아의 장점을 이야기하면서도 잉글랜드가 이길거라고 예상했는데 역시 미드필더 두사람이 있는 팀은 상대팀이 매우 힘들어진다는 것을 다시 알게 되었어요.




프랑스도 최고의 선수가 포진하고 있죠. 그리즈만이 이번 월드컵에서 3골 2도움으로 월드컵 결승 진출에 큰 역할을 했어요. 킬리안 음바페는 3골을 기록하고 있죠. 그리고 은골로 강태도 세계 최고 실력의 미드필더로서 프랑스 전력에 큰 역할을 하고 있어요. 강테와 폴 포그바의 결합은 크로아티아의 모드리치 라키티치의 결합만큼 프랑스의 전력에 아주 중요한 선수들이예요. 이번 경기는 강테+포그바와 모드리치+라키티치의 싸움에서 결정될 거라고 예상을 해봅니다. 모드리치 라키티치의 미드필더가 더 우위에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두 사람의 중원활약으로 크로아티아가 프랑스를 이길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골 결정력이 가장 중요한데, 골결정력은 이제까지 경기에서 보여줬어요. 골결정력은 프랑스의 그리즈만과 음바페가 크로아티아의 만주키치와 페리시치보다 우위에 있어 보여요. 미드필더의 우위에 있느냐 공격수의 골 결정력에 있느냐로 경기가 결정 될까 궁금해집니다. 


저는 프랑스 크로아티아 결승전에서 크로아니타의 승리를 예상해보겠습니다. 프랑스 1점, 크로아티아 2점이 될 거같은 느낌.. 저의 예상이 한 번도 맞은 적은 없지만 이번에는 맞으면 좋겠어요. 

Posted by 김서방이간다_(*+_
|